mot
mot
전체메뉴닫기
한양대 MOT
홈으로가기Home > 대학원소개 > 비전체계 > 한양대 MOT
변화 주도형 리더십과 실무적 해결능력 함양!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혁신의 선봉!

이해관계자 분석. 공급자측면(교육기관)-실무형 고급인재 양성의 한계 ·현재 4개대학에 기술경영 학위과정설치 ·산업계 재직자 대상으로 단기과정 운영 ·학술연구에 중점을 둔 일반학위과정으로 운영 ·대기업중심으로 기업내 교육 프로그램 추진. -전문성이 미흡한 설정 ·교육의 질적 측면보다도 양적인 성장중심 ·MOT전문가가 아닌 컨설턴트 활용한 교육다수. 수요자측면(산업계) -MOT전문인력의 양적 수요증대 ·기술지주회사, 연구소 기업등 기술사업화 관련기관의 증대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MOT전문가 요구 ·기술 사업화를 통한 기업의 포트폴리오 확장 요구 증대 -전문성이 미흡한 실정 ·MOT구현을 위해서 기술분야에 대한 기획 및 평가능력을 갖춘 새로운 전문가 필요 ·실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무가 필요 ·사업화 능력을 갖춘 전문가 필요. MOT전문대학원. MOT전문대학원의 설립배경 -실무에 적합한 기술경영 인재의 체계적 육성 -국내외 기업간 기술협력 강화 -기술중심의 혁신형 중소기업의 성장촉진 -중견기업의 육성 -기술기반 글로벌 기업의 육성

선진 기술기반 국가들의 시장 경쟁력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 인도 등 신흥 산업국의 부상으로 추격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글로벌 시장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시장 선점과 신시장 창출을 위한 기업들 과 국가들의 총없는 전쟁이 격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의 외형적 고도성장의 관성으로부터 아직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여 질적 경쟁력 확보라는 과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기업내부에서는 기술혁신의 가속화, 기술의 융복합화, 무형자산의 가치 증가, 소비자 욕구의 다변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기업 간 치열한 무한 경쟁 구도로 이어지고 있으며 무한경쟁 체제에서의 존속을 위해서는 경영 대상 전반에 대한 혁신(Innovation)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전통적으로 경영의 대상이 되는 모든 인적, 물적 재화에 대한 혁신만이 아닌, 새로운 경영의 대상인 기술(technology) 에 대한 혁신의 요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4년 국가기술혁신체계 (NIS) 구축을 통해 새로운 국가성장 원동력을 찾으려는 국가적 차원의 움직임이 지속되어 과학기술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평가하기 위한 MOT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아울러 급속한 기술 환경변화에 따라 전문기술과 함께 경영지식의 실천적 역량을 갖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R&D 투자액은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성과는 선진국에 비해 미약한 편으로 국가 R&D활동의 효율의 경쟁력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연구개발-관리-평가-사업화′에 이르는 R&D 전주기 및 기업내 기술 혁신관리에서 핵심적 역할 수행할 수 있는 MOT 전문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리더십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 며 차세대 MOT의 발전방향에 부합하도록 R&D 성과를 사업화할 수 있는 인재육성이 강하고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산업계의 시각으로 볼 때, 국내 기업의 이공계 CEO 비율은 30-40% 수준으로 기술자의 시각에서 기업경영의 혁신을 바라볼 수 있는 인력이 많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술을 미래의 가장 중요한 기업의 자원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경영적 혁신을 주도할 전문적인 인력의 체계적 양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MOT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되어 왔으나, 인력의 질적 개선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MOT의 구체적 수행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술 분야에 대한 기획 및 평가 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한데 이러한 전문가인 기술혁신 리더는 기술과 경영 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경제 및 사회적 환경의 변화추세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과정은 대부분 이론 위주의 교육에 치우쳐 있어, 현장에 즉시 투입되어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형 MOT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무한경쟁 경영환경 하에서 기술혁신(Technology Innovation)은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이라는 무형자산이 국가와 기업의 존속 및 지속적 성장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라는 인식과 함께 아직 시도된 적 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비경쟁적 시장인 블루오션 진입의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한양대학교는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을 개설하여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