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커리큘럼

커리큘럼
커리큘럼
Technology
Innovation
Technology
Desig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필수 specialization subject
교과목

  • · 전략경영(격년)
  • · 국가혁신시스템연구
  • · 과학기술정책론
  • · 기술혁신론
  • · 기술데이터분석론
  • · 기술경영계량분석
  • · 기술경영빅데이터분석
  • · 과학기술정책 사례연구

  • · 제조지능화
  • · 디자인기술경영
  • · 예술의진화와 미래기술
  • · 인공지능과고객경험디자인
  • · 비즈니스정보시각화
  • · 디지털문화와 조직(격년) 
  • · 헬스케어이노베이션
  • · 비즈니스AI
  • · 기술시장론
  • · 전략마케팅
  • · 전략마케팅실행세미나
  • · 하이테크마케팅
  • · 기술과금융의이해
  • · 기술가치평가와거래
  • · 데이터과학과 사업기회
  • · 지재권소송사례연구
  • · 지식재산분석 실무

 

 

  • - 전공필수
  • · 프로젝트프랙티컴 1~4(석사)
  • · 고급연구방법론(박사)
  •  
  • - 선택필수
    (22학번 석사, 박사 기준)
  • · 기술혁신론
  • · 혁신경영론
  • · 기술사업화론
  • · 혁신제품개발론
  • · 기술과 경제학
  • · 머신러닝과 기술예측
  • · R&D관리
  • · 디지털서비스혁신
  • · 행동경제학과R&D의사결정론
  • · 기술경영조사방법론
  • · 기술기업회계론
  • · 특허전략 1,2
  • · 특수연구(박사학위과정)
  • · 기술경영컨설팅 1,2
  • · E-부트캠프 1,2
  • · E-부트캠프 스튜디오 1,2

 

 

TI 기술혁신(Technology lnnovation)코스

 

기술혁신 코스의 교육목표는 기술혁신의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이로부터 새로운 시각을 계발하여 기술경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방향을 설정하는 것임.
기술혁신의 현상과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이를 논리적인 방식으로 구조화하여 개념과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능력, 이렇게 창출된 기술혁신의 지식을 현상과 문제에 환류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술동향의 이해 및 분석, 혁신프로세스의 이해, 기술 및 사업전략과 기획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과목으로 구성됨.

 


TD 기술디자인(Technology Design)코스

 

단순히 혁신지향점을 선정하는 데에서 멈추지 않고, 실제 기술개발 및 획득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현하여 혁신 지향점의 방향이 맞는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를 위한 의사결정 능력, 마케팅 능력, 고객 확보 및 기술 확보 방법을 습득하고, 네트워킹을 통한 신산업 창출의 과정에 대한 전방위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TC 기술사업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코스

기술경영 전문인재의 최종적 지향점은 기술트렌드, 시장환경, 사업환경, 경영관리 전 분야에 걸쳐 실전적 문제 해결을 위한 수준 높은 융합적 안목을 배양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이를 위해 기술사업화 핵심요인을 융합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통찰력, 기획력, 판단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술사업화 전략수립과 기획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에 대응하는 사례중심의 교과목으로 구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