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커리큘럼
Technology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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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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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Commerci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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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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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ization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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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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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경영(격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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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혁신시스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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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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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혁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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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데이터분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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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경영계량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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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경영빅데이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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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정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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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지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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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기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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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의진화와 미래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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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과고객경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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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정보시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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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문화와 조직(격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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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케어이노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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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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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시장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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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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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마케팅실행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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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테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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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과금융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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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가치평가와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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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과학과 사업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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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재권소송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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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재산분석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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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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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프랙티컴 1~4(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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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연구방법론(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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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필수
(22학번 석사, 박사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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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혁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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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경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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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사업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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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제품개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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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과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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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신러닝과 기술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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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D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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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서비스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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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경제학과R&D의사결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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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경영조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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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기업회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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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허전략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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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연구(박사학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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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경영컨설팅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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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부트캠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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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부트캠프 스튜디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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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 코스의 교육목표는 기술혁신의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이로부터 새로운 시각을 계발하여 기술경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방향을 설정하는 것임.
기술혁신의 현상과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이를 논리적인
방식으로 구조화하여 개념과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능력, 이렇게 창출된
기술혁신의 지식을 현상과 문제에 환류하여 적용할 수 있는 기술동향의 이해 및
분석, 혁신프로세스의 이해, 기술 및 사업전략과 기획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과목으로 구성됨.
단순히 혁신지향점을 선정하는 데에서 멈추지 않고, 실제 기술개발 및 획득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현하여 혁신 지향점의 방향이 맞는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를 위한 의사결정 능력, 마케팅 능력,
고객 확보 및 기술 확보 방법을 습득하고, 네트워킹을 통한 신산업 창출의
과정에 대한 전방위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됨.
기술경영 전문인재의 최종적 지향점은 기술트렌드, 시장환경, 사업환경,
경영관리 전 분야에 걸쳐 실전적 문제 해결을 위한 수준 높은 융합적 안목을
배양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이를 위해 기술사업화 핵심요인을 융합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통찰력, 기획력, 판단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술사업화 전략수립과 기획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에 대응하는
사례중심의 교과목으로 구성함.